MIT(Medi Information Teacher)

나만의 전문가

MIT(정보실)

기업, 투자, 세무, 부동산에 대한 최신정보전문지식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병원연구소를 통한 마케팅과 세금 감면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3-10-17 17:14:53

2023년에는 "병원연구소" 를 통해 절세와 마케팅을 꽉 잡으세요! (23년 1월 기준 게시글)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이미 많은 원장님들은 2022년 결산을 통해 올해 6월에 내야 할 종합소득세를 대략 산출해 보셨을 것입니다. 매년 절세를 위해 무언가를 해보겠다 계획하지만, 바쁜 진료일정과 병원경영에 힘쓰다 보면 또 이렇게 한해가 다 지나가고 나서야 이것 저것 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한 후회로 가슴앓이를 하곤 합니다. 2023년에는 그런 후회가 없어야 하지 않을까요? 연초에 준비하면 가장 좋을 “병원연구소”를 통해 절세와 마케팅을 꽉 잡는 한해 시작하세요!

 

병원연구소란?

병원연구소”는 1978년도에 시작된 ‘기업부설연구소’ 제도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민간 기업의 연구활동을 장려하고자 국가가 세제혜택을 주기 시작한 것이 연구소 제도의 시작입니다. 처음에는 제조업 분야에 한정되어 연구소 설립이 가능했으나 2011년부터는 병원을 비롯한 서비스업종 전반에 연구소 제도가 확대되었습니다. 2011년부터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은 올해로 만 12년을 맞이하게 된 샘이지요.

 

연구소는 다양한 혜택이 있으나 병원 및 민간 기업에서 가장 크게 느끼는 혜택은 바로 세금을 감면 받는 것입니다. 연구소에서 지출한 다양한 비용들, 즉 인건비, 운영비, 자재구입비 등의 항목에 대해 지출한 금액의 25%를 내가 내야할 세금에서 바로 감면해주는 세액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지난해 매출에 대한 소득으로 올해 약 2억원의 세금을 내야하는 병원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지출한 비용 중 연구소 운영에 사용한 비용이 1억 2천만원이라면 여기에 25%인 3천만원의 금액이 납부해야 할 세금에서 바로 감면을 받게 됩니다. 결국 산출된 세금은 2억원 이지만 3천만원의 세금을 감면 받아 실제 1억 7천만원의 세금만 납부하면 되는 것이지요.

 

세금을 내고도 현금이 3천만원 남는 것은 세금을 내기 전에 6천만원의 이익이 추가로 남은 것과 같습니다. 대략 소득의 절반을 세금으로 납부하기 때문이죠. 6천만원의 이익이 추가로 발생하려면 소득률 35%의 병원의 경우 약 1억 7천만원의 매출을 추가로 올린 것과 같습니다. 별다른 노력 없이 추가로 매출을 올린 것과 같은 효과인 것이지요. 똑같이 병원을 운영하고도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은 매년 세금 납부 후에도 3천만원의 현금을 더 손에 쥘 수 있습니다. 또한 병원연구소를 통해 특화된 진료를 더욱 차별화하여 마케팅 할 수도 있으니, 신규 환자를 모집하거나 개원한 병원에서는 더욱 필수적인 제도가 바로 “병원연구소”입니다.

 

지금, 바로 준비해야 2023년에 최대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연구소를 통해 세금을 감면 받는 시점은 연구소가 설립된 익일부터 입니다. 2023년에 최대의 절세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안에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물론 연구소 설립을 위해서는 연구원 및 연구공간의 요건을 잘 갖추어야 하고 적절한 사후관리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내 최대 레퍼런스를 보유한 한국경영전략연구소와 함께 다양한 병원 연구소 사례도 알아보고 우리 병원이 연구소가 가능한지 진단도 받아 보세요. 내년 이맘때에는 올해와는 다른 성적표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편에는 병원연구소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