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Medi Information Teacher)

나만의 전문가

MIT(정보실)

기업, 투자, 세무, 부동산에 대한 최신정보전문지식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병의원 MSO를 통한 절세 (소득세, 증여세)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3-10-17 17:58:21

‘소득세’와 ‘증여세’ 2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방법

성공한 병의원을 중심으로 MSO 절세 전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장님들의 세금 부담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인데요.

병의원 원장님이라면 2가지 세금으로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그 고민은 바로 매년 부담하는 ‘소득세(최고 49.5%)’ 및 가족에게 재산을 증여할 때 부담하는 ‘증여세(최고 50%)’입니다.

MSO 절세 전략은 이러한 2가지 세금 고민 (소득세, 증여세)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MSO로 ‘소득세’ 고민 해결

소득세 부담으로 고민하는 원장님이 상당히 많습니다. 병의원 소득이 원장님 개인에게 집중되어 높은 소득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병의원에 법인사업자의 장점을 접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법인사업자는 개인보다 낮은 법인세율을 적용 받고, 급여/퇴직급여/배당을 활용한 소득 분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SO 전략은 의료법 상 영리법인이 불가능한 병의원에 적법한 방법으로 법인사업자의 장점을 접목할 수 있는 유일한 전략입니다. 가족회사 형태의 MSO(병원경영지원회사)를 설립한 후 의료행위를 제외한 병의원 경영지원업무를 MSO에 위탁하고 MSO로 분산된 소득을 가족에게 배당, 법인세율 및 소득 분산 효과에 따른 낮은 세율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MSO로 ‘증여세’ 고민 해결

배우자 주택증여, 자녀 사업자금/결혼자금 지원 등 증여세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다만 소득세처럼 당장 부담해야 하는 눈 앞의 세금은 아니기 때문에, 미리 증여세를 고민하고 대비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여세는 증여 시점에 아무리 고민해봤자 절세 방법이 거의 없는 세금이며, 상당한 세부담(세율 10~50%)이 적용되는 세금입니다. 이 때문에 증여 시점이 되어서야 뒤늦게 증여세 문제로 고민하는 원장님을 많이 뵙곤 합니다.

그런데 MSO 전략을 통해 증여세 부담 없이 증여하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원장님의 입장에서 가족에게 재산을 증여하는 행위의 본질은, 병의원 소득의 일부를 가족 명의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 때 일반적인 증여는 2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원장님께서 소득세를 부담하여 병의원 소득을 본인 명의 재산으로 만든 후, 이를 가족에게 증여하면서 증여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만약 MSO 전략을 활용하여 병의원 소득의 일부를 MSO로 이전, 이를 가족에게 배당한다면? 증여세를 부담할 필요 없이 배당에 대한 소득세 한 번만 부담하면 됩니다. 병의원 소득의 일부를 가족 명의로 만든다는 본질은 똑같지만 그 과정에서 불필요한 증여 행위는 생략되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병의원 원장님이라면? MSO 전문가와 함께 세금 고민 해결!

성공한 병의원 원장님의 고질병과 같은 세금 고민을 해결하는 MSO 전략. 특히 광고홍보비 등 경영지원 비용 지출액이 큰 병의원이라면 더더욱 MSO 전략을 통한 절세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있는데요.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그럼 절세 전략은? 세무 전문가에게!’

의사나라 경영전략연구소는 MSO 전문 회계사/세무사와 함께 원장님의 세금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혼자 고민하면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MSO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고,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세금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