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 고효율의 제안 : 경정청구
중소 병원의 경영에 있어서 작은 비용으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는 선택 중 하나는 바로 경정청구입니다. 그러나 많은 선생님들께서는 바쁜 진료일정에 치여 쉽게 지나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율적이며 합리적인 병의원 경영을 위한 경정청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놓치고 있는 세액공제 항목들
2018년도의 최저임금 상승률은 16.4%로 역대 최고로 상승한 해이며, 2018년 기준 직전 3년 평균 임금 증가율은 8%대로 확인됩니다. 병의원은 최저임금의 변화에 따라서 전체 급여가 증가하는 체계로 근로소득증대 세액공제에 가장 적합한 업종으로 2018년도에 공제 적용이 가능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해당 세액공제는 계산이 복잡하며 비교적 대중화되지 않은 세액공제 항목입니다. 국세통계에 따르면 해당 세액공제는 약 635만 사업자 중 0.012%만이 적용할 정도로 많이들 놓치시는 항목입니다.
다음은 실제 경정청구 컨설팅을 통한 절세 사례들입니다.
A병원(서울소재)
A병원의 경우 타 컨설팅 업체를 통하여 경정청구를 진행하여 270,261,052원을 환급 받았습니다.
그러나 빠진 항목들이 있었는데, 경정청구 컨설팅 검토를 통해서 누락된 항목들을 적용하여 44,496,246원을 추가로 환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근로소득증대세액공제 및 정규직전환세액공제)
B병원(경기도소재)
B병원은 기장 업무를 맡은 세무 대리인의 자체적인 판단으로 세액공제를 적용하여 782,038,243원을 환급 받았으나, 역시 추가적인 경정청구 컨설팅을 통하여 누락된 항목들을 추가 공제해 208,203,295원을 환급 받았습니다. (근로소득증대세액공제 및 경력단절여성세액공제)
근로소득증대세액공제 항목 이외에도 정규직 전환 세액공제는 정규직 전환 인원 1인당 세액공제액이 1,000만원에서 올해 1인당 1,300만원으로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사업자 중 0.008%만 적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부분의 병의원에 높은 가능성으로 해당 세액공제 항목이 존재하지만 바쁜 진료일정이나 다른 의사결정들에 밀려 실행력의 한계로 놓치는 경우가 많은 상황입니다.
병의원의 정당한 권리, 더 이상 놓치지 마세요
병의원 운영은 과거의 경영데이터를 분석하여 낭비요소를 제거함으로써 미래를 계획하고 대비해야만 효율적인 경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상당수의 병의원은 바쁜 진료일정에 치여 절세전략 등의 분석이 되지 않거나 세무대리인에게만 기장 및 신고를 일임하고 있습니다.
저희 의사나라 한국경영전략연구소는 경정청구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진단을 통해 전략적인 경영효율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해드립니다.
병의원 컨설팅으로 우리 병원의 정당한 권리를 놓치지 마시고 꼭 찾아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