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중요한 이유는?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은 병원마케팅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처음으로 병원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어떤 경로로 우리 병원에 오는지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대다수의 신규 환자들의 경우, 네이버에 지역명과 병원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그때 가장 최상단에 있는 병원 정보를 확인하죠. 여기서 리뷰나 별점, 접근성 등을 확인한 뒤, 어느 정도 기준을 충족하면 바로 방문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때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신규 환자가 접근하는 큰 루트가 없어지는 셈입니다. 혹은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이 되어 있어도 상위노출이 되어 있지 않다면, 루트는 있으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죠.
따라서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은 병원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우리 병원을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하려면?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네이버에 로그인하여 스마트 플레이스를 검색한 후, 신규 업체를 등록하면 됩니다. 업종마다 필요한 서류가 다르지만, 사업자 등록증과 업종 사진은 공통적으로 요구됩니다.
우리는 병원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기타 정보는 네이버가 입력합니다. 네이버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정보를 받아 자동으로 작성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우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틀린 정보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어 사업자 등록증 번호를 입력하신 후, 우리 병원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진과 정보를 잘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심사는 영업일 기준으로 최대 5일까지 소요되는데요. 따라서 개원을 앞둔 원장님들이라면 개원하기 전부터 날짜를 계산하여 미리미리 등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방법 TIP
하지만 플레이스에 등록하는 방법이 아무리 간단해도, 우리 병원을 검색창 최상단에 오르게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이는 네이버 역시 알고리즘대로 설계되어, 정해진 조건에 맞춰 검색창에 오르는 순위를 정하기 때문인데요.
이 알고리즘을 따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는 업체명에 지역명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강남에 있는 의사나라 피부과를 예를 들어봅시다. 많은 사람들은 이 피부과를 찾기 위해 ‘강남 피부과’라고 검색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피부과는 ‘의사나라 피부과’이니, 네이버의 알고리즘은 이 피부과가 강남 피부과라는 키워드와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겠죠. 자연히 노출되는 순위는 하단으로 밀려날 겁니다.
만약 업체명을 ‘의사나라 피부과 강남점’으로 넣는다면 어떨까요? 강남 피부과라는 키워드와 연관이 있으니,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더욱 높아지는 것입니다. 업체명을 살짝 바꾸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네이버 플레이스 내의 정보를 잘 활용하는 것으로도 노출 순서를 위로 높일 수 있습니다. 역시 앞에 나온 ‘의사나라 피부과 강남점’을 예로 들어볼게요. 이름이 다른 강남의 피부과들이 많아서, 최상단을 노리는 경쟁자들이 많을 겁니다.
이럴 때는 우리가 노출시키고자 하는 지역을 키워드로 하여,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령 교통과 관련된 정보에 ‘강남역 3번 출구 앞 10M’라는 내용을 기재하는 거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역명과 병원 과목을 검색하기 때문에, 이렇게 지역 키워드를 잘 활용하신다면 우리 병원의 플레이스 정보를 더욱 위로 높일 수 있습니다.
4)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더 확실한 방법은 없을까?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이해되셨나요? 하지만 업체명과 네이버 플레이스 정보를 활용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개원하는 병원이 늘어나고 있어서, 경쟁자가 그만큼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앞서 네이버의 검색 결과 순서는 알고리즘이 정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사실 이러한 정보는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분석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일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상위노출에 대한 노하우를 갖고 있는 마케팅 전문가가 진행한다면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