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회원권에 비해 멤버쉽 회원이 더 유리한 이유
골프회원권과 골프 멤버쉽의 선택은 골프장 이용자에게 매우 중요한 결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골프장 회원권을 구매할 때 기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이용가치'이고, 두 번째는 '투자가치'입니다. 본 글에서는 이 두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골프회원권과 골프 멤버쉽을 비교하여 멤버쉽 회원이 더 유리한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골프회원권의 이용가치와 투자가치
2008년 세계적 투자은행인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으로 인한 금융위기 이후 대한민국의 골프장도 부도 위험이 커지면서 회원권 반납이 많았습니다. 일부 골프장은 회원권 보증금 반환을 제때 처리하지 못하고 영업 부진까지 겹치면서 2020년 이전까지 약 67개의 골프장이 회원제에서 대중제(퍼블릭)로 전환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겪으면서 회원권소유자는 특히 '투자가치' 보다는 '이용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구입하는 추세입니다.
법인 회원권의 이용가치
대기업에서 운영 중인 극소수의 골프장의 경우 구입을 검토할 때 접근성이 좋은 '이용가치'가 선제 조건으로 '투자가치' 측면에서도 안전 자산으로 인기가 많지만, 그 외의 골프장의 경우는 상황이 달라 예전만큼의 '투자가치'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용가치' 측면에서 보면, 제일은 무기명회원권을 선호합니다. 이는 아무나 골프장에 가서 4명이 회원 대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기명회원권처럼 어느 한 명만 회원 대우를 받는 게 아니라 부킹만 하면 무기명 회원권은 임직원 누구나 가서 라운드 할 수 있고 비즈니스 목적으로 고객과 동반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그 고객들만 따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무기명회원권의 가격과 제한점
통상 무기명 회원권은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며, 통계상 무기명회원권 평균 가격은 13억 4,700만원이지만 회원권 거래소에 문의하면 실제 거래되는 실거래가는 훨씬 높은 가격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아쉬운 점은 높은 가격에 무기명회원권을 사더라도 한 개의 골프장만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비즈니스 목적 상 모든 고객이 한 개의 골프장을 좋아할 수는 없습니다. 같이 라운드를 하려는 대상이 1시간 이상 걸리는 장거리 때문에 기피할 수도 있고, 개인 취향에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골프 멤버쉽의 장점
이와 같은 경우, 골프회원권이 아닌 골프 멤버쉽 가입이 최선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멤버쉽 가입 시 가장 중요하게 따져봐야 할 세 가지는 첫째, 멤버쉽 회사가 안정된 재정을 바탕으로 얼마나 사업 지속력을 가지고 있는지, 둘째, 많은 하이 퀄리티 골프장들과 제휴를 맺고 있는지, 셋째, 부킹 성공률이 높은지입니다. 이 세 가지 체크 포인트를 기준으로 하면, 멤버쉽 회원은 다양한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골프회원권과 골프 멤버쉽의 선택은 이용자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인이나 다양한 골프장 이용을 원하는 경우, 골프 멤버쉽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멤버쉽 회사의 안정성, 많은 제휴 골프장의 퀄리티, 부킹 성공률을 고려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프 멤버쉽에 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신청해 주세요. 안정성, 하이 퀄리티 골프장 제휴, 부킹 성공률 등을 고려해 골프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