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분야

병원 MSO 설립


의료서비스 확대와 비즈니스 전문화를 위한 "병원경영지원회사(MSO)"

병원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업무를 수행

병원 MSO 설립 Consulting

병원 MSO란?

'병원 MSO'는 병원의 경영을 지원하는 전문회사를 일컫는 용어로 MSO(Management Support Organization) 라고 불립니다. 개인사업자 또는 상법상 법인 형태로 설립이 가능하며, 의료보건서비스에 한정된 병의원과는 다르게 자유롭게 원하는 사업들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병원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진료 과목과 연관된 제품개발 또는 일반서비스, 도소매, 교육업 등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병원 MSO 왜 설립하나요?

실제로 의료업 이외에 다양한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으신 원장님들이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전문화하고자 설립을 희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개인사업자인 병원 이외에 별도의 법인을 활용하여 다양한 Tax Plan과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병원을 희망하시는 경우에도 네트워크병원 본사로서 다양한 지원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병원 MSO 설립시 주요 사항

1. 어떤 용역을 할 것인가

병원 MSO는 병원과는 다른 별개의 사업장 입니다. 당연히 사업장이 운영되기 위해서 필수적인 인적/물적 요건들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외부로부터 용역료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용역의 '실질'이 있어야 합니다. 병원 MSO를 설립하기에 앞서 어떤 용역을 수행하기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2. 얼마의 비용을 지불할 것인가

병원 MSO를 설립하고 나면 원장님의 사업장과 거래를 우선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외부 사업자와 거래를 한다면 관계 없겠으나 병원 MSO의 주 매출이 원장님 병원에서 발생한다면 특수관계자와의 거래이기 때문에 용역료에 '적절한 마진'을 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나 병원 MSO를 가족법인 등으로 만드실 경우에는 마진율 산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어떻게 사업부를 이전할 것인가

병원 MSO를 설립할 때 신규로 사업장을 구하고 인력을 채용할 수도 있겠으나, 기존 병원의 인력과 사업부를 가지고 병원 MSO를 시작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에는 반드시 사업부 이전에 따른 적절한 권리금 산정·지불과 사업부 이전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병원 MSO 설립의 잘못된 사례

몇몇 영업인 또는 전문가의 잘못된 컨설팅으로 원장님 및 가족들로 법인을 만들고 '거래의 실질'이 없이 계산서와 현금만이 오고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병원 MSO를 잘못 활용하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다음을 통해 국세청에 적발된 잘못된 활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자녀에게 아파트를 증여하기 위해 부동산법인 설립

지방의 병원장 A씨가 20대 초반 자녀 명의의 광고대행·부동산 법인을 설립한 후 매달 자신의 병원 광고 대행료 명목으로 자녀 부동산 법인에 총 00억 원의 허위광고료를 지급하였습니다. 실제로는 광고 활동이 전혀 없으나 부모 병원의 광고수입이 전체 매출액의 96%를 차지한 해당 부동산 법인은 사실상 아버지가 편법적으로 증여한 자금을 이용해 법인 명의로 강남의 20억 원대 아파트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자녀가 거주 중입니다.
부동산 법인 이외에 허위 광고료 지급, 비보험 현금수입금액 누락 등 병원의 탈루 혐의에 대해서도 엄정하게 조사된 사례 입니다.


사례. 자녀에게 아파트를 증여하기 위해 부동산법인 설립

병원 MSO 설립 Process

병원경영지원회사(MSO)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신규인력으로 병원 MSO를 설립할 것인지 기존인력으로 설립할 것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업무 Process를 거치게 됩니다. 물론 병원 MSO 설립을 위해서는 신규사업자가 수행할 업무의 범위를 먼저 결정한 후 의사결정을 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수관계자 간의 거래를 포함하게 되는 대부분의 병원 MSO의 경우는 마진율 산정에서 사업부 이전 및 법률검토까지 충분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함께 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병원 MSO 설립 → 절세 및 현금흐름 확보